1. 지장간(支藏干)
“지지(地支)의 경우에도 상생(相生)과 상극(相剋)을 할 수 있을까?”
지지(地支)끼리 직접적으로는 안 된다. 생극(生剋)은 무조건 천간(天干)끼리 하는 것이다. 지지는 순수하지 않으므로, 지장간(支藏干)
을 투출시켜 사용해야 한다.
인목(寅木)과 해수(亥水)가 있을 때 해수가 인목을 생(生)하는가? ‘그렇다’라고 말하려면 인목의 대표 지장간은 갑목(甲木)이고, 해수의 대표 지장간은 임수(壬水)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천간들끼리 생(生) 한다고 해야 제대로 된 답변이다.
12지지의 지장간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 특히 묘고(墓庫)는 단순히 토(土) 오행으로 통변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 자(子)의 지장간 : 계(癸)
- 축(丑)의 지장간 : 기(己), 신(辛), 계(癸)
- 인(寅)의 지장간 : 갑(甲), 병(丙), 무(戊)
- 묘(卯)의 지장간 : 을(乙)
- 진(辰)의 지장간 : 무(戊), 계(癸), 을(乙)
- 사(巳)의 지장간 : 병(丙), 경(庚), 무(戊)
- 오(午)의 지장간 : 정(丁), 기(己)
- 미(未)의 지장간 : 기(己), 을(乙), 정(丁)
- 신(申)의 지장간 : 경(庚), 임(壬), 무(戊)
- 유(酉)의 지장간 : 신(辛)
- 술(戌)의 지장간 : 무(戊), 정(丁), 신(辛)
- 해(亥)의 지장간 : 임(壬), 갑(甲)
순서대로 맨 앞의 지장간은 정기(正氣), 중간은 중기(中氣), 마지막 것은 여기(餘氣)라고 한다. 정기는 지지를 대표하는 천간이며, 중기는 삼합(三合)의 오행이다. 맨 마지막은 여기는 자신이 속한 방합(方合)의 오행이 된다.
-4대 생지(生支)인 ‘인(寅), 신(申), 사(巳), 해(亥)’의 지장간은 모두 양(陽)의 천간이다. 해(亥)에는 유일하게 무토(戊土) 지장간이 없다. 바다에 땅이 있을 수 없다는 주장이 설득력이 있다.
-4대 왕지(旺支)인 ‘자(子), 오(午), 묘(卯), 유(酉)’는 전일(專一)하므로 지장간의 천간도 하나이다. 단 ‘화토동궁’으로 오(午)의 지장간은 정(丁)과 기(己)가 된다.
-4대 고지(庫支)인 ‘진(辰), 술(戌), 축(丑), 미(未)’의 정기와 여기는 모두 음(陰)의 천간이다.
2. 장방시(場方時) : 장소, 방향, 시간
10천간은 12지지와 일대일 대응이 아니다. 천간 토(土)는 무기(戊己)로 두 개, 지지 토(土)는 진(辰), 술(戌), 축(丑), 미(未) 네 개로 개수의 차이가 있다.
그보다는 역시 추상적이며 정신적인 것이 땅으로 내려오면서 물질화되거나 구체화되기 때문이다. 하늘의 천간은 음양오행을 의미하지만, 12지지는 땅에서 장소, 방향, 시간, 개월, 계절 등을 의미하며 복잡하고 다양해진다.
(1) 24시간
자시(밤 11~1시), 축시(새벽 1~3시), 인시(새벽 3~5시), 묘시(아침 5~7시), 진시(오전 7~9시), 사시(오전 9~11시), 오시(낮 11~1시), 미시(오후 1~3시), 신시( 오후 3~5시), 유시(오후 5~7시), 술시(저녁 7~9시), 해시(밤 9~11시)
(2) 12개월
자월(11월), 축월(12월), 인월(1월), 묘월(2월), 진월(3월), 사월(4월), 오월(5월), 미월(6월), 신월(7월), 유월(8월), 술월(9월), 해월(10월) * 음력임
(3) 4계절 : 방합(方合)의 근거가 된다.
- 봄 : 인, 묘, 진
- 여름 : 사, 오, 미
- 가을 : 신, 유, 술
- 겨울 : 해, 자, 축
(4) 4방향 : 방합(方合)의 근거가 된다.
동(東)은 묘(卯), 서(西)는 유(酉), 남(南)은 오(午), 북(北)은 자(子)이다. 자방(子方)인 북쪽이 중심이 되어 남쪽을 바라본다. 좌측이 묘방(卯方), 우측이 유방(酉方), 남쪽이 오방(午方)이 된다.
(5) 장소
연월일시(年月日時)의 지지는 각각 국가 또는 외국, 고향 또는 직장, 집, 바깥이 된다. 또한 12지지가 상징하는 장소나 물건이 있다. 인자론(因子論)이나 물상론(物像論)에 의하면 술(戌)은 도서관, 진(辰)은 시장, 사(巳)는 큰 도로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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