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天干)과 지지(地支)에 합(合)이 있듯이, 천간과 지지에는 충(冲)이 있다고 한다. 합(合)은 옆으로 나란히 있는 것들이고, 충(冲)은 정반대에서 마주 보는 천간과 지지를 일컫는다.
여기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이 들어 온다.
"합(合)은 좋고, 충(冲)은 나쁜가요?“
이런 질문은 ‘충’이라는 글자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듯하다. ‘충(冲)’은 맞부딪혀 충돌한다는 ‘충(衝)’과 한자가 다르다.
‘충화지기(冲和之氣)’라는 말이 있다. ‘하늘과 땅 사이의 조화를 이루는 기운’이라고 한다. 여기에서 충(冲)은 하늘과 땅을 의미한다고 본다. 하늘과 땅은 서로 공격하는 나쁜 사이가 아니다. 그렇다면 충(冲)은 한쪽이 존재해야 다른 것이 존재하는 낮과 밤과 같은 것이 아닐까? 충(冲)은 옷을 벗고 개울물에 뛰어 들어가 헤엄치며 어울리는 어린아이들을 연상하게 하는 한자의 모양이기도 하다.
합(合)은 결합이며 충(冲)은 교환이다. 좋고 나쁜 것이 없다. 평화롭게 사는 삶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역동적인 삶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
어떤 부부가 있다. 취미 생활도 여행도 같이 하고, 심지어 직업까지도 같은 약사이다. 24시간 평생 같이 붙어사는 부부, 극단적으로 이런 것이 합(合)이다.
충(冲)은 다른 직업을 갖고 취미도 다른 부부이다. 그들의 말을 들어보면 ‘집에서 매일 보는데 뭐 밖에서까지 같이 붙어 있느냐’라고 한다. 밖에서 다른 사람들을 만나고, 다른 직업에 종사하면 그만큼 다양한 이야기 거리가 생긴다.
결혼이 합(合)을 의미한다면, 비혼은 아무 관련이 없으니 거론할 여지가 없다. 충(冲)은 어쨌든 관련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동거’라는 형태가 충(冲)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1. 천간충(天干冲)이 불필요한 이유
역학인들 중에 천간충을 인정하는 경우와 천간충을 인정하지 않는 두 부류가 있다. 본인은 후자의 편이다. 그 이유를 충(冲)의 작용 또는 의의에서 찾는다. 충(冲)은 호환, 왕래, 교환의 의미가 있다.
천간 속에는 함유하고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 그 자체로 서로 생(生)하거나 극(剋)하거나 합(合)하면 된다. 천간의 작용은 상생(相生), 상극(相剋), 상합(相合)이 전부이다.
* 천간충(天干冲)의 공식은 다음과 같으니 일단은 참고하기 바란다.
- 갑경충(甲庚冲) : 갑(甲)이 경(庚)에 극 당한다.
- 을신충(乙辛冲) : 을(乙)이 신(辛)에 극 당한다.
- 병임충(丙壬冲) : 병(丙)이 임(壬)에 극 당한다.
- 정계충(丁癸冲) : 정(丁)이 계(癸)에 극 당한다.
- 무기충(戊己冲) : 무(戊)와 기(己)는 극의 관계가 아니다.
천간충(天干冲)은 다섯 개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갑경충(甲庚冲), 을신충(乙辛冲), 병임충(丙壬冲), 정계충(丁癸冲)은 있어도 남은 글자끼리 무기충(戊己冲)은 안 된다. 같은 오행끼리 남기 때문이다. 무기(戊己)는 토(土)이고 중앙에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사주명리학의 음양오행과 천간지지에서 중앙에 무엇이 있다는 이론은 없는 것으로 안다.
그러면 갑경(甲庚)이 충이 아니라면 무슨 관계인가? 단순히 상극(相剋)하는 관계이다. 갑(甲)이 경(庚)에게 극 당하니 관성(官星)이요, 경(庚)이 갑(甲)을 극 하니 재성(財星)이 된다. 을신, 병임, 정계 모두 마찬가지이다. 무기는 비겁(比劫)에 해당할 뿐이다. 그렇다면 천간은 생극(生剋)을 통하여 10신(十神)과 오합(五合)을 논할 수 있는 것으로 압축된다.
2. 지지(地支)의 충(冲)이 필요한 이유
지지는 그 안에 천간, 즉 지장간(地藏干)들을 함유하고 있다. 이들을 나오는 것을 투간(投干)이라 한다. 투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상충(相冲)이 가장 확실하다. 인(寅)의 반대편에는 신(申)이 있으며 서로 인신충(寅申冲) 한다. 그러면 안에 있는 천간들이 나온다. 인(寅)의 지장간에는 갑목(甲木), 병화(丙火), 무토(戊土)가 있다. 신(申)에는 경금(庚金), 임수(壬水), 무토(戊土)가 있다. 숨겨졌던 잠재 능량이 쏟아져 나오는 것이다.
* 지지(地支)의 육충(六冲)의 공식은 다음과 같다.
- 자오충(子午冲) : 수(水) 기운과 화(火) 기운의 어울림이다. 주역에서는 수화기제(水火旣濟)라고 하여 좋게 본다.
- 축미충(丑未冲) : 금(金)의 묘고(墓庫)와 목(木)의 묘고가 충(冲)한다. 쓸모없는 묘지에서 열린 창고로 변한다.
- 인신충(寅申冲) : 물질과 물질의 교환이 일어나므로 무역의 상(像)이라고 한다.
- 묘유충(卯酉冲) : 묘목이 자라 열매를 맺으므로 은행의 상(像)이라고 한다.
- 진술충(辰戌冲) : 수(水) 기운의 묘고와 화(火) 기운의 묘고가 충(冲) 하므로 천지가 진동하는 상이다.
- 사해충(巳亥冲) : 수(水) 기운과 화(火) 기운, 물질과 정신이 어울리는 창조의 상이다.
'합(合), 충(冲), 형(刑), 해(害) 또는 천(穿)'은 지지(地支)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주공 방식이다. 통변 시에도 이런 작용이 일어날 때 각각 어떤 사건과 사고가 발생하는지 서슴없이 말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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